본문 바로가기
전기 + 차

하이브리드 자동차 혜택 이것만 알자!


하이브리드 차량이 최근 많이 보급되었죠? 정부에서 친환경차량을 권장하면서 전기차 혹은 수소차에 많은 지원금을 주고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아직까지 내연기관의 성능과 주행거리를 생각하기 때문에 대안으로 하이브리드 차량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하이브리드 차량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효율적인 차량이라는 말이 많습니다. 

전기차의 경우 많은 차량들이 아직 총 주행거리가 내연기관의 70% 수준으로 봐야 하는데요. 내연기관 차량에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더해지면 전기차와 주행거리가 2배까지 차이가 나게 됩니다. 전기차의 주행거리는 보통 400km 전후로 출시되기 때문이죠. 전기차 혜택은 아직까진 많이 있지만 차량이 많아지면 점차 혜택이 줄어들 텐데요.

 

하이브리드 보조금은 제 생각에는 어느 정도 유지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세금에 대해서도 현재 전기차 혜택은 큽니다. 개별소비세, 취득세만 해도 꽤 되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전기 자동차 세금은 고정이기 때문에 더욱 좋죠. 하지만 주행거리의 한계 때문에 아직도 많은 분들이 망설이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많은 자동차 회사들의 전쟁터가 되고 있습니다. 볼보의 경우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을 전 차량에 적용하기로 했다고 한 사실 들어보셨나요? 이제 내연기관은 하이브리드 차량이 아니면 보기 힘들 것이고, 결국 전기, 수소차량으로 바뀌기 시작할 겁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어떤 혜택을 가지고 있을까요? 하나만 살펴볼게요.

 

하이브리드 자동차 혜택

현재 알려진 하이브리드 차량 혜택은 총 4가지가 있습니다.

 

1. 공영 주차장 주차 요금 감면

: 전국적으로 각 지자체가 운영하는 공영주차장이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저공해 차량 2종에 해당되기 때문에 이 혜택을 누릴 수 있는데요. 많은 지자체 공영주차장 주차요금은 하이브리드 차량 주차요금을 50% 감면해줍니다. 모든 공영주차장이 그런 것은 아니라는 사실 꼭 알아두세요.

 

2. 공항 주차장 주차 요금 감면

: 국내 공항 주차장 요금 20% 감면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저공해 차량 스티커만 있으면 언제, 어떤 공항에서든 주차요금 감면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3. 공공기관  친환경차 주차 공간 이용 가능

: 저공해 2종 차량에 속한 하이브리드 차량은 공공기관 친환경차 주차 공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게 왜 좋은 혜택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최소 10% 이상의 주차면이 경차 혹은 친환경차 주차 공간으로 만들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4. 세금 감면 혜택

: 하이브리드 자동차 혜택 중 가장 크고 확실한 혜택입니다. 차량을 구입할 때 세금을 감면해주기 때문입니다.

- 개별소비세, 교육세 : 최대 130만 원

- 취득세 : 20년 기준 최대 90만 원

 

하지만 취득세는 점차 줄어드는 추세고, 조만간 없어질 혜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기에 한 가지 더 혜택이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은 일반 하이브리드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이 있습니다. 40km 정도 배터리로만 운행 가능한 게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인데요. 최초 출고 차량 값이 비싼 대신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물론 각 지자체마다 다른 공고시기를 확인해야겠지만, 지원받게 되면 500만 원을 추가로 지원받을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좋습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혜택을 알려드렸는데요. 혹시 이 정보가 부족하시다면 저공해차 대표 홈페이지를 방문하셔서 더욱 많은 사항들을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정보 출처 : 저공해차 통합 누리집

함께 읽어야 하는 글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