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애플

아이폰 NFC 켜기,끄기 가능할까?


아이폰으로 NFC를 이용한 다양한 기능들을 맛보고 싶으신가요?

NFC는 대중교통부터, 도어록, 쇼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한 서비인데요.

조금 더 우리의 생활 속으로 들어오고 있는 NFC.

 

 

 

그럼 NFC 서비스가 무엇인지 알아보고 아이폰 NFC 켜고 끄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NFC

NFC는 (Near Field Communication)의 약자로 비접촉 근거리 통신을 말합니다.

보통 스마트폰을 가지고 교통카드로 사용하거나 카드처럼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인데요.

10cm의 짧은 거리에서 동작하기 때문에 보안성이 좋고, 양방향 통신이 가능해 다양한 분야에 응용되고 있습니다.

기존의 RFID 방식의 1M 이상 거리에서 동작하는 기술은 하이패스에 적용이 되어 있는데요.

이 기술은 단방향 통신만 가능하기 때문에 NFC에 비해 활용성이 낮습니다.

 

현재 우리 생활에서는 신분증, 쿠폰, 멤버십, 신용카드 등 다양한 기술로써 제공되고 있고 연구되고 있는데요.

휴대폰 내부에 있는 NFC칩 말고도 스티커를 추가함으로써 더욱 활용도 높은 사용이 가능해지는 기술입니다.

 

 

아이폰 NFC 켜기, 끄기

결론적으로는 아이폰의 NFC 기능은 사용자가 컨트롤할 수 없는 자동 방식입니다.

 

아이폰 자체적으로 동작하기 때문인데요.

이 기능은 안드로이드 폰의 경우 이용자가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상관없지만, 애플의 경우 임의적으로 켜기, 끄기를 가능하게 할 생각은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폰6 이후, Touch ID 이후의 아이패드, 애플 워치 등에서는 이미 NFC 칩이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사용을 하려면 언제든지 이용할 수 있는데요.

애플 페이가 원활하게 보급이 되었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현재 이 NFC는 약간 애매한 포지션입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NFC칩이 있지만 기능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교통카드를 따로 소지해야 하는데요. 이때 on/off를 지정할 수 없어 아이폰과 교통카드 사이 자동 nfc반응 때문에 버스를 탈 때 곤란함을 겪을 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아이폰을 이용하는 유저들은 전자파 차폐 카드 혹은 스티커를 이용해 NFC를 억제하고 있습니다.

 

원래 이 기능은 애플 페이를 이용하기 위한 용도로 탑재되기 시작했습니다.

다만, 우리나라에는 아직 애플 페이가 사정상 도입되지 않았기 때문에 쓰임새가 한정적이죠.

 

애플 페이가 한국에 들어오지 않는 이상 이 기능은 한정적인 용도로만 이용 가능하다입니다.

 

안드로이드 폰에서 본 NFC 잠재력

폰 하나로 모든 생활이 가능한 시대

한국에서 삼성폰이 많이 이용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삼성 페이를 지원하기 때문입니다.

 

삼성 페이가 뭐 그리 대단한 기술이냐 하시는 분들도 있으실 텐데요.

제 기준에서는 충분히 좋은 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외출을 할 때 지갑, 폰, 차키를 챙겨서 나가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삼성 페이는 폰을 한 번 스와이프 하면 카드로 변신합니다.

우리가 지녀야 할 가짓수가 작아지게 되는 거죠.

신분증 역시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더욱 보급되면 이제 실물로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어지게 되죠.

폰 하나만으로도 생활이 가능한 시대가 오는 겁니다.

 

우리나라에서 아이폰은 아직 기능이 다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조금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이폰 NFC 스티커 이용하기

아이폰과 NFC 스티커를 이용해 다양한 기능 맛보기

NFC를 이용한 기능은 아직 많이 개발 단계에 있습니다.

하지만 현실에서도 많이 쓰이고 있기 때문에 이용하기에 따라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제일 간단한 예로 스마트 홈을 만드는 것인데요.

LG전자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LG 전자는 휴대폰 부문에서 매 분기 적자가 발생함에도 계속해서 놓지 못하는 이유 아시나요?

 

그건 바로 스마트홈으로 가전제품을 조작함에 있어 스마트폰이 필수이기 때문입니다.

휴대폰으로 어디서든 빨래를 돌리고, 청소를 하고, 에어컨을 켜고 가 가능하기 때문이죠.

이 기능들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앱을 접속하고 클릭하고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하죠.


 

하지만 NFC를 이용한다면 더욱 편리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이폰에는 단축어 앱이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일종의 메크로 기능인데요.

 

이 기능을 가전제품과 결합시키면 대단히 편리한 이용이 가능합니다.

시중에 싸게 판매하는 NFC 스티커를 해당 가전제품에 붙이고 단축어를 이용해 매크로를 지정하면 다음에 아이폰을 NFC 스티커에 가져다 대기만 하면 자동으로 돌린다던지, 조명을 일정 시간 후 끈다던지 하는 기능들을 하게 됩니다.

 

이 기능은 너무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사용자가 쓰기 나름입니다.

아직 우리에게 미지의 세계이지만 몇 년이 지난 후 돌아보면 왜 이렇게 편리한 기능을 이렇게 늦게 접한 걸까 하는 생각도 가지게 되실 겁니다.

 

아이폰 NFC 켜기, 끄기 기능은 임의적으로 조작이 불가능하지만 이 기능을 이용한 다양한 생활 속 편리를 누리시면 좋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