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기 + 차

하이패스 등록방법 알아보기


ECM하이패스 & 하이패스 등록 방법

안녕하세요.

건너편입니다.


오늘은 지난 5월 연휴에 못했던 전기차 ECM 하이패스 등록방법과 일반 하이패스 등록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고속도로 영업소 방문 4번만에 결국 등록에 성공하고야 만 하이패스 등록기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일반 하이패스 등록


1. 인터넷 검색창에 "하이패스"를 입력합니다.


2. 하이패스 서비스 통합에 접속하시고 화면 중간에 단말기 관리 메뉴를 클릭합니다.

( 회원가입 없이 단말기 등록 가능합니다)


3. EX agent를 설치 해 줍니다. 

모바일 환경에서는 불가능 할 수 있으니 PC환경에서 진행 해주세요


4. 설치 후 컴퓨터와 하이패스 단말기를 연결하면 자동으로 연결 확인이 됩니다.


5. 차량정보를 입력하는 페이지로 넘어가면 해당 정보를 입력한 후 하이패스 단말기를 사용 할 수 있게 됩니다.

( 개인, 법인, 리스 모두 등록 가능합니다. 개인이 아니면 사업자번호가 필요합니다.)


하이패스 룸미러 등록

: 사실 전기차를 사고 난 후 바로 하이패스 등록이 되어 할인을 받으면 좋겠지만, 임시번호를 먼저 달고나오는 차량 특성상 고속도로 영업소에 들러 따로 등록을 해주어야 합니다. 물론 블루핸즈에서 등록 할수도 있지만,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고속도로 영업소에서 정보인식 카드를 이용해 기계로 등록하는 방법입니다.


1. 하이패스 룸미러를 장착하고 고속도로 영업소를 찾아갑니다. 

입구쪽에 영업소가 있을수도 있고, 보통은 현금수납출구를 통과한 후 바로 우측에 고속도로 영업소가 존재합니다. 저는 입구쪽에 영업소가 있는 도로를 방문하고, 회차로를 이용해 나왔습니다.


차량에 2번에서 3번정도 직원분이 왔다갔다 하셔야하니 영업소 건물에서 가까운곳에 차를 대고 사무실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제가 차를 댄곳은 주행로가 아니라 갓길이었습니다.


운영사무실에 방문하셔서 하이패스 차량 등록하러 오셨다고 말하시면 됩니다.

전기차나 수소차는 전기차 하이패스 룸미러 등록하러 왔다고 말하시면 됩니다.

아 참, 방문시 차량등록증은 꼭! 꼭! 챙겨가세요.

제가 4번이나 방문한 이유가.. 차량등록증이 없어서랍니다..



2. 정보인식카드를 이용해 하이패스 룸미러 정보 입력하기

이 부분은 두가지 경우가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직원분이 정보인식카드 가지고 왔다갔다 하면서 등록하는것과 차주가 왔다갔다 하면서 등록하는 방법이 있는것 같은데요.

저는 직원분이 3번정도 왔다갔다 하셨습니다.

직원분이 아직 등록업무를 진행하지 않으셔서 그런지 동료분과 같이 하는 과정을 저도 볼 수있었는데요. 



진행하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정보인식카드와 PC를 연결한 상태에서 로그인을 하시고 하이패스 등록유무 확인

- 등록이 안되어 있을 시 하이패스 등록 버튼을 누르면 팝업이 하나 뜨고, 팝업의 설명대로 제 차량 하이패스 룸미러에 정보인식카드를 삽입해 차량정보 다운로드

- 다시 PC에 연결해서 차량정보를 인식시키고 전산상 등록

- 등록된 정보를 차량 하이패스 룸미러에 인식시키기 위해 다시 차량으로 가서 정보인식카드 삽입

- 이후 과정은 할수도 있고 안할수도 있는데 정보인식이 제대로 되었는지 한 번더 차에가서 카드를 삽입.

- 이상이 없으면 하이패스 룸미러 등록 끝


하이패스 룸미러 발행번호 및 이전차량번호 확인 방법 

(영업소 방문없이 확인)

: 하이패스 룸미러 버튼중에 VOL버튼을 3초정도 꾹 누르고 있으면 음성을 통해 발행번호나 차량번호 등등의 정보를 말해줍니다. 혹시 중고로 사서 등록하시는분은 이 음성을 통해 얻은 번호로 차량정보 변경은 가능하지만, 기계에 정보가 업데이트 되지는 않습니다.


이상 하이패스 등록 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습니다.

조금 정신없게 작성되었지만,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고속도로 영업소를 방문하면 된다입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