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

줌(zoom) 음소거 해제 꿀팁 (feat. 소리가 안들려요)


코로나 시대를 지나가면서 우리의 삶에 필수적으로 언택트 업무, 공부 환경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인터넷 강의 화상 회의 등 다양한 형태로 온라인 연결이 되어 있는데요. 같은 공간에서 근무할 때와 다른 환경이 마이크와 오디오를 이용해서 대화를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특히 음소거된 상태에서 서로 간의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지 못하게 되면 업무적으로 많은 스트레스가 쌓이기 마련입니다. ZOOM 자체의 문제일 수도 있지만, 음소거 문제는 이용하는 랩탑 혹은 노트북 PC의 설정 오류가 그 이유일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지금부터 간단하게 Zoom(줌) 소리가 안 들려요에 관한 해결책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줌 음소거 해제 총정리

 

줌 음소거 해제 방법은 몇 가지가 존재합니다. 방법 하나하나를 생각하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1. 데스크톱, 노트북 PC 음소거 해결

- ZOOM 서비스는 모바일, 데스크톱 PC, 노트북 PC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각 사용 조건에 따른 음소거 해제 방법을 알아보아야 하는데요. ZOOM 인터넷 사이트를 방문해서 [로그인]을 하세요. 그 후 우측 상단을 확인하시면 톱니바퀴 아이콘이 보이실 겁니다. 설정창으로 이동 가능하게 해주는 아이콘이니 클릭해주세요.

 

설정창에서 좌측 카테고리를 확인하셔서 [오디오]를 클릭한 후 스피커 종류 중 이용하실 스피커 오디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본인이 이용할 스피커에서 소리가 나는지 확인하고 싶으시면 스피커를 고른 후 왼쪽에 스피커 테스트를 눌러주세요. 간단한 소리가 출력될 겁니다. 그 후 제일 중요한 작업이 남아 있습니다. 매 번 이 설정을 할 수는 없잖아요?

 

설정 우측 하단에 보시면 [회의에 참여할 때 컴퓨터로 자동 오디오 연결]이 보이실 겁니다. 체크가 되어 있지 않다면 바로 체크해서 다음 접속 시 오디오 자동 연결 상태로 만들어주세요.

 

이렇게 하시면 회의 때마다 오디오 문제가 생기는 것을 방지하실 수 있습니다.

 

2. 스마트폰, 태블릿, 모바일

 

모바일 기기는 데스크톱 PC와 조금 다른 방법으로 이용하셔야 합니다.

 

- 기본적인 방법은 로그인 후 이용해야 한다는 점이 같습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에서 ZOOM 어플을 실행하고 로그인합니다. 그 후 좌측 하단 톱니바퀴를 눌러 설정 창으로 진입합니다. 이때 로그인을 진행하지 않으시면 몇몇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설정창 이동 후 회의 탭으로 진입하시면 됩니다. PC 환경과는 달리 모바일 환경은 설정을 조금 변경해야 됩니다. 오디오 자동 연결을 클릭하고, 끄기로 되어있는 설정을 인터넷 전화로 바꿉니다. 

 

설정 변경이 끝나셨으면 하나 더 확인할 항목이 존재합니다. 회의 설정 탭으로 이동해 좌측 하단 음소거 및 비디오 설정을 활성화로 만들어주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회의 설정을 보시면 오디오 자동 연결, 항상 내 마이크 음소거, 항상 내 비디오 끄기, 내 비디오 미러링이 보이실 텐데요. 

 

매 번 바꾸실 생각이 아니라면 모두 활성화시켜주시는 게 좋습니다. 혹시 블루투스 이어폰을 사용하신다면 노트북 블루투스 설정도 한 번 살펴보셔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줌 음소거 해제, 및 소리가 안 들려요에 대한 해결책을 알려드렸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