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쓸신잡/지역화폐

내가 사용하는 제로페이 모바일 상품권 (창원,경남)


지역 상품권인 (경남사랑, 창원사랑) 상품권 이용기입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는 곳 위주로 적어보았습니다.

 

 

경남사랑 상품권(창원사랑 상품권)을 반년 동안 쓰면서 몇 군대 가 보진 않았지만, 자주 쓸 것 같다. 제일 좋은 건 아마도 매 달 나가는 돈을 아낄 수 있는 방법이겠지. 제로 페이를 사용해 결제를 하기 때문에 경남사랑 상품권은 소득공제 30%가 기본으로 된다. 거기다 지금은 발매 기념 이벤트로 10% 할인된 가격에 구할 수 있으니 더 좋은 시점이다. 먼저 자주 쓰게 될 창원사랑 상품권 사용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수영장

창원에 거주하는 시민이라, 시내 10개 이상의 수영장이 있다. 몸이 게을러 야외활동을 자주 하지 않는 나로서는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이랄까? 9월 24일 현재 창원 종합 수영장 기준 제로 페이로 수영장 요금 결제가 된다. 7만 원 수영 요금을 6만 3천 원으로 줄일 수 있는 방법. 게다가 난 창원시 자원봉사자라 30% 요금할인을 받을 수 있다. 7만 원 * 0.7 = 4만 9천 원, 5만 원짜리 경남사랑, 창원사랑 상품권을 구매하면 4만 5천 원이 들고, 5만 원을 사용할 수 있다. 결국 4만 5천 원에 수영을 이용할 수 있다. 하지만 시설공단은 소상공인이 아니므로 제로 페이 소득공제혜택은 받을 수 없다.

 

 

2. 전통시장

 

9월에 창원 각 시장에 시장 방문을 기점으로 제로 페이 가맹점수가 많이 늘었다. 우리 집 근처 작은 시장도 예외는 아니었는데 마트, 반찬, 부식, 과일, 떡 등등 생필품 구매에도 좋다. 온누리 상품권 사용하면서 현금영수증은 받기 힘든데 비해 제로 페이를 이용한 결제는 결제와 동시에 소득공제가 가능하다. 현금영수증이 필요 없다는 말이다. 그리고 현재 전통시장과 제로 페이 연말정산은 하나의 항목으로 묶여있다. 40%. 100만 원 한도. 제로 페이 250만 원 한도 가득 채울 수 있다. 시장에서 경남사랑 상품권, 창원사랑 상품권, 온누리 모바일 상품권. 이 세 가지 항목은 한도가 각각 다르므로 개인이 요령껏 사용하길 바란다.

3. 편의점

자주 가지 않지만, 가끔 폰 하나만 가지고 나가곤 한다. 도시락, 커피, 라면 등등 , 전국 5대 편의점 (CU, 이마트 24, GS25, 세븐 일레븐,  하나는 모르겠다)에서 사용 가능해 편리하다. 거스름돈 걱정할 필요도 없고, 가볍게 나갔다 올 수 있다.

4. 하나로마트

모두 다 되는 건 아니고 몇몇 지점을 제외하곤 대부분의 하나로마트에서 제로 페이 창원사랑상품권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안되는 지점이 조금 있다. 식료품이나 간단한 생필품, 그리고 과일같은 것들을 사는데 유용해, 자취생 입장에서 아주 잘 이용하고 있는 이용처이다. 제로페이 사용은 가능하지만 창원사랑상품권 사용이 안되는 지점은 아래 링크를 첨부한다.

https://thatside.tistory.com/9

 

창원사랑상품권 제로페이 사용 불가능 점포

창원사랑상품권 사용 불가능한 하나로마트 - 내서농협삼계점, 하나로마트 내서농협, 내서농협호계점, 하나로마트 사파점, 하나로마트 반림점, 하나로마트 창원점, (주)농협 하나로마트 남양점 대규모, 준대규모 점..

thatside.tistory.com

 

5. 동네 미용실

한 달에 한 번 미용실을 가는데, 다행히 내가 다니는 미용실은 제로페이 가맹점이다. 기본 커트도 하지만, 가끔 염색이나 파마를 하면서 머리에 힘을 주곤 하는데, 그럴 때면 내가 창원사랑 상품권을 잘 쓰고 있구나 생각이 든다.

 

 

6. 학원

학원은 아직 다른 가맹점들에 비해 많이 있진 않은데, 그래도 찾다 보면 종종 보이곤 한다. 배움의 과정을 꼭 필요한 절차인데, 그 비용을 조금 아낄 수 있다면 더 좋지 않을까?

7. 빵집

생각보다 많은 창원 빵집에서 제로 페이를 취급하는 걸 볼 수 있다. 아.. 내가 가는 빵집들만 그럴 수도 있다. 빵을 좋아하는 나는 일주일에 한 번은 꼭 빵을 사 먹는데 단골 빵집에서 제로 페이로 결제할 수 있어서 너무 좋다.

위 6가지만 사용해도 내가 구매한 상품권 한도 내에서 충분히 잘 사용할 수 있을듯하다. 또한 창원사랑 상품권 가맹점은 많이 있기 때문에 충분히 사용 가능한 곳이 많이 있다. 또한, 소득공제가 되지 않아도 10% 할인받는다 생각하고 사용해도 좋을 것 같다. 

 

 

8. 주유소

전부 다 되는 건 아니다. 각 지역마다 몇몇 주유소에서 제로 페이로 결제가 가능한데, 사용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 

1. 주유소를 간다

2. 차를 세운다

3. 사무실로 가서 제로페이 앱을 결제한다.

4. 금액을 결제한다.

5. 주유를 한다.

주유소를 검색하는 건 쉽게 할 수 있다. 혹시 찾기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링크 남겨두겠습니다.

https://www.zeropay.or.kr/main.do?pgmId=PGM0081(창원 제로페이 주유소)

 

제로페이

 

www.zeropay.or.kr

 

댓글


loading